본문 바로가기
위스키

[위스키 리뷰] 산토리, 월드 위스키 아오(Suntory, World Whisky AO)

by 비노꾸 2023. 2. 7.

산토리에서 만든 블렌딩 위스키 아오(World Whisky AO)에 대한 위스키 정보, 가격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계 5대 위스키 산지의 맛을 경험하다

 

산토리 AO의 박스
산토리 AO의 박스

 

아일랜드, 스코틀랜드, 미국, 캐나다, 일본.

고유한 역사와 기후를 가진 세계 최고의 위스키 산지들은 우리의 놀라운 Ao 블렌디드 위스키를 통해 개성을 드러냅니다. 거의 한 세기에 걸친 도전과 승리를 거쳐 오늘날 맛볼 수 있는 블렌드입니다. 

개별 위스키의 개성을 합쳐서 조화를 찾는 다른 블렌드와 달리 Suntory World Whisky Ao는 다양한 특성을 레이어링 하고 강조하면서 베이스에서 조화를 이룹니다. 그 결과 마시는 시기와 방법에 따라 변화하고 진화하는 향과 풍미를 제공합니다. Ao Whisky를 어떻게 즐기시든, 오늘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산토리에서는 AO에 대해 위와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계 5대 위스키 산지의 위스키를 블렌딩 했으며, 여러 대륙의 위스키를 블렌딩 한 상품도 최초일 것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레이어에서 다양한 맛을 경험할 수 있다고 홍보합니다.

(하지만 실상은 넘쳐나는 위스키 수요를 각 국의 싱글몰트로만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만들어낸 고육지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블렌딩된 위스키 증류소

 

산토리 AO의 병모양
산토리 AO의 병모양

 

AO는 5개 국가의 위스키를 블렌딩 하였으며, 이러한 정체성을 나타내기 위해 위스키 병모양도 5각형으로 되어있습니다. 산토리에서 제공하는 5개 국가 및 증류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본  : Yamazaki Distillery, Hakushu Distillery
  • 아일랜드 : Cooley Distillery
  • 미국 : Jim Beam Clermont Distillery
  • 캐나다 : Alberta Distillery
  • 스코틀랜드 : Ardmore Distillery, Glen Garioch Distillery 

 

증류소별 블렌딩 비율은 별도로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짐빔도 들어가 있는 걸 봐서 버번도 함께 블렌딩 된 건지 궁금합니다.

 

월드 위스키 아오( World Whisky AO)

 

아오는 한자로 '碧'이며 '푸르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대륙을 하나로 묶는 바다를 의미하며, 병에는 나침반과 물결 모양의 로고가 그려져 있습니다. 

산토리에서 제공하는 AO의 테이스팅 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산토리 AO의 테이스팅 노트
산토리 AO의 테이스팅 노트

 

산토리 AO의 색상
산토리 AO의 색상

색상은 엷은 호박색 또는 연한 캐러멜 색을 띠고 있습니다. 처음 오픈하였을 때는 노즈에서 알콜이 튀는 듯한 스파이시함이 느껴졌지만 에어링 후에는 안정화된 모습을 보입니다. 바닐라 계열의 달콤한 향과 우디함도 느껴집니다.

팔렛에서는 스파이시 보다는 달콤함이 지배적입니다. 조화롭고 편하게 마실 수 있으며 나쁘게 말하면 큰 특색은 없다는 점입니다.

잔향에서도 캐러멜과 바닐라의 달콤함이 남아있습니다.

산토리 AO의 라벨
산토리 AO의 라벨

 

산토리 AO는 NAS(숙성년도 미표기)이며, 700ml, 43%입니다. 그리고 병뚜껑은 코르크가 아닌 스크루캡 방식입니다.

 

산토리 AO의 가격

 

하네다 공항 면세점에서 4,800엔에 구매하였지만 국내에서는 10만원 초반에 판매되는 것 같습니다. 일본 현지가와 국내 가격이 꽤 차이가 납니다.

 

산토리 AO의 총평

 

산토리 AO

 

튀는 것 없이 부드럽게 넘어가고 적당한 달달함을 원하신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이볼로 마시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국내가격과 일본 현지 가격이 차이가 많이 나며, 일본 현지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면 추천드리지만 국내 가격으로 구매해야 한다면 다른 좋은 대안이 많으니 넘어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