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슬링 명가 된호프(Dönnhoff)의 엔트리급 와인인 리슬링 파인헤릅(Riesling Feinherb)에 대한 와인 정보, 와인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된호프(Dönnhoff)
된호프는 독일 니더하우젠에서 슐로스뵈켈하임까지 이어지는 나혜 계곡(Nahe Valley)에 있는 가족경영 와이너리입니다. 된호프 가족은 1750년부터 이 지역에서 와인을 만들어 왔습니다.
Hermann Donnhoff(1880~1953)는 포도밭에 리슬링 포도나무를 심는데 집중하였으며, 1920년대에는 싱글 빈야드의 형식으로 판매를 시작합니다.
1971년부터 Geisenheimer Helmut Dönnhoff가 양조를 담당하였으며, 그는 독일 와인 가이드 에서 올해의 독일 와인메이커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4대째인 Cornelius Dönnhoff가 2007년부터 경영을 담당하고 있으며, 된호프 와이너리는 VDP 체계에서 그랑크뤼급에 해당하는 그로세 라게(Grosse Lage) 등급의 밭을 9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2. VDP
독일 리슬링을 구매하실때 병목에 VDP 마크인 독수리 문양이 있다면 크게 실패할 걱정이 없습니다.
VDP(Verband Deutscher Prädikatsweingüter)는 독일 우수와인 생산자협회로 1910년 설립되었으며, 구속력 있는 품질 기준을 관리하는 독일의 200여 개 와이너리 협회입니다. 독일 최고의 와인 생산자들 중 다수가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VDP회원이 되려면 독일 와인법에 명시된 것보다 더 엄격한 기준의 원산지 통제를 준수하여야 하며, 이러한 회원은 와인 병에 포도 송이가 있는 독수리 로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DP는 다음과 같이 와인에 대한 등급을 나누고 있습니다.
- VDP.GUTSWEIN : 가장 낮은 등급으로 VDP회원의 고유 포도밭에서 생산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모든 포도 품종이 허용되며, 포도 품종의 최소 80%는 해당 지역에서 생산되어야 합니다. (부르고뉴의 레지오날 등급)
- VDP.ORTSWEIN : 1개의 마을에서 생산되었음을 의미하며, 라벨에 포도밭 이름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부르고뉴의 빌라쥬 등급)
- VDP.ERSTE LAGE : 엄격한 재배 기준에 따라 1등급으로 지정된 밭이며, 모든 와인은 평가단에 의해 검증이 됩니다.(부르고뉴의 프리미에크뤼 등급)
- VDP.GROSSE LAGE : "위대한 밭" 더 높은 재배 기준에 부합하는 최상위 밭에 대한 명칭입니다. 모든 와인은 시음평가단의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부르고뉴의 그랑크뤼 등급)
3. 된호프, 리슬링 파인헤릅 2020(Donnhoff, Riesling Feinherb 2020)
리슬링 파인헤릅은 된호프의 가장 엔트리라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VDP.GUTSWEIN에 해당하는 레지오날급 와인입니다.
파인헤릅은 독일 와인의 당도를 나타내는 체계에서 오프 드라이라는 뜻으로, 세미 드라이와 스위트 중간 정도의 당도를 나타냅니다.
나혜 계곡의 중간 지역에 있는 경사진 빈야드에서 수확하였으며, 15~30년 수령의 포도나무에서 생산하였습니다.
적당한 당도와 신선하고 달콤한 과실향을 복합적으로 느낄 수 있으며, 페트롤 향도 강하지 않아 부드럽게 마실 수 있습니다. 산도가 좋으며 미네랄리티도 느껴집니다.
적당한 당도로 인해 가벼운 안주나 디저트 와인으로도 손색이 없으며, 해산물과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제가 엔트리급 리슬링 중에선 가장 즐겨마시는 와인이기도 합니다.
- 산지 : 독일 > 나헤
- 품종 : 리슬링 100%
- 도수 : 10%
- 구매처 : 에노테카 코리아
- 구매가격 : 4.5만원
댓글